대메뉴 바로가기 좌측 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홈으로 사이트맵

헌법재판소 헌법재판연구원 로고

  • 홈
  • 연구원소개
  • 연구원장
  • 인사말
  • 인쇄

인사말

1988년 설립 이래 헌법재판소는 헌법적 가치와 질서를 수호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최고의 헌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국가와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과 시대의 변화를 아우르는 주요 의제들에 대하여 헌법재판을 통해 응답하였으며,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또한 헌법재판소는 빠르게 변화하는 정치사회적 격랑 속에서도 헌법적 구심력과 근간을 공고히 함으로써 균형감 있는 국가기관으로서의 책무와 자기정체성을 분명하게 보여주었습니다. 그 결과 국민으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기관으로서 자리를 잡게 되었고, 국제적으로도 헌법재판기관의 모범적인 모델로서 그 위상을 인정받기에 이르렀습니다.


2011년에 설립된 헌법재판연구원은 헌법재판에 관한 연구와 전문교육을 담당하기 위하여 헌법재판소가 설립한 기구입니다. 헌법과 헌법재판 이론에 관한 중·장기적인 연구를 계획·실행함으로써 헌법재판실무에 원용될 수 있는 법리연구의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한편 관련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헌법 및 헌법재판 관련 교육을 수행하는 교육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헌법재판연구원은 헌법과 헌법재판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헌법재판소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헌법재판소 설립 이후 지난 30년 가까운 기간 동안 우리 사회는 실로 크나큰 변화를 경험했고 국민의 생활 또한 크게 바뀌었습니다. 그러한 변화에 상응하여 헌법재판의 수요나 내용 또한 헌법재판소 설립 당시에 비해 훨씬 복잡하고 다양해졌습니다. 이 같은 헌법적 실천의 조건과 헌법재판의 변화된 환경 속에서 헌법재판연구원은 다양한 헌법적 쟁점들에 대하여 선행적 · 능동적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헌법재판소가 ‘살아있는 헌법’을 실천할 수 있도록 시대적 과제에 부응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게 됩니다. 우리 헌법재판연구원은 이러한 상황변화를 적극 수용하여 능동적이고 선도적인 이론적 연구와 교육을 병행함으로써 국민의 기본권을 수호하고 헌법재판제도의 발전을 이루는데 주어진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정보화시대의 요구에 따라 새롭게 제기되는 헌법적 쟁점들과 국제적인 헌법적 의제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학제간 연구와 교류를 통해 미래의 다양한 헌법적 분쟁에 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공무원, 교원, 법조인 및 법학전문대학원생 등 다양한 헌법관련 전문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헌법 및 헌법재판 관련 전문교육활동을 성실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겠습니다.


헌법재판연구원의 노력을 지켜봐 주시고,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헌법재판연구원장 석인선